선분 ab는 다음의 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.
s(t) = a+ t (b - a)
a는 선분의 시작점(org)을 나타내다.
(b - a)는 선분의 방향(dir)을 나타내고 크기는 1이 된다.
그리고 t는 선분 상의 위치를 나타내는 변수이고, 0 이상 1이하의 값을 가지게 된다.
여기서
t 값이 +. - 방향 모두 무한대가 되면 직선,
t 값이 한쪽 방향으로만 무한대가 되면 반직선이 된다.
평면과 교차할때 직선의 t 값을 알아내면 교차점을 알아낼 수 있다.
평면의 식을 다음과 같이 나타내고
n ∙ x + d = 0
특정 t 값 일때의 선분을 위 식에 대입한다.
n ∙ ( a+ t (b - a)) + d = 0
식을 t 에 대하여 정리하게 되면 아래과 같이 된다.
t = ( -n∙ a - d ) / ( n∙(b - a))
계산한 결과 t 값이 0 이상 1 이하라면 해당 평면과 선분을 교차하게 된다.
반직선의 경우는 검사하는 t 값을 범위를 조절하면
평면과 반직선의 교차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.
-->
1 bool segment_plane(vector3& org, vector3& dir, plane& p, 2 vector3& out_res) 3 { 4 float t = (-vec3_dot(p.normal, org) - p.d) / 5 vec3_dot(p.normal, dir); 6 7 if(t >= 0.0f && t <= 1.0f) 8 { 9 out_res = org + t * dir; 10 return true; 11 } 12 return false; 13 }
참고문헌:
Real-Time Rendering 2판
Real-Time Collision Detecti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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